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중대한 문제는 우리가 설교의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가? 현대세계에 있어서 설교의 필요성은 과연 있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설교하는 문제 뿐 아니라 교회 자체까지도 의문시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종교성없는 기독교(Religionless Christianity)라는 말이라든지, 많은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중대한 문제는 우리가 설교의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가? 현대세계에 있어서 설교의 필요성은 과연 있는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설교하는 문제 뿐 아니라 교회 자체까지도 의문시되는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종교성없는 기독교(Religionless Christianity)라는 말이라든지, 많은
설교
첫째로, 초기 한국 교회의 설교는 민족의 구원과 자각을 일깨우는 설교였다.
둘째, 초기 한국교회의 설교는 민족의 갈 길을 밝혀주는 설교였다.
세째는, 새로운 윤리의 표준으로서의 예수를 설교했다.
③ 고난받는 교회와 설교
김익두 목사 -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외침
김장호 목사 - 조
4. 신학적 경향
1) 개혁주의적인 신학 전통위에 서 있는 설교
김삼환 목사의 설교는 사도들과 개혁자들이 강조하는 윤리적인 설교이며 건전한 교회의 교인 들을 세우려는 목회적인 설교라고 할 수 있다. 김삼환 목사의 설교에 나타난 일관된 신학은 개혁주의적인 신학 전통을 이어 받은 예장통합의
설교의 강조점이 되는‘오직 성경’을 제창하는 운동인 것이다. 변증법적 신학은 거의 시작 때부터 화란의 영향을 미쳤다. 몇몇 단체들은 바르트를 카이퍼 신학의 교정으로 환영하였고, 다른 이들은 카이퍼와 바르트를 결합시키고 싶어 했다.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 p. 72.
그래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