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동과 왕비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죽음을 맞게 된다. 위의 지문에서 보듯이 난쟁이가 머리에 왕자의 관을 쓰고 왕비의 치마를 입는 것은 호동과 낙랑공주와의 사랑의 완성을 의미한다. 호동왕자와 왕비의 관계 설정은 호동을 끊임없이 괴롭힌다. 만약 왕비가 낙랑공주와 닮은 쌍둥이가 아니었다면 호
호동을 풀어주려고 공주는 장초를 유혹하고 자명고를 찢어달라는 호동의 부탁을 들어준다. 자명고가 없는 낙랑을 고구려군은 쉽게 정복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최리는 공주의 목을 베고 자신을 할복 자살을 하는 비극적 결말을 맞는다.
-<둥둥낙랑둥>
둥둥 낙락둥은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설화를
- 구조와 매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타자 간의 역학 관계를 조망하며 -
90년대 후반부터 무섭게 들이닥치기 시작한 인터넷의 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사회적 영향력을 달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개개인의 일상 생활 구석 구석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권의 경계 하에 포함시켰다. 불과 몇 년 사이에
Ⅰ.서론
- 구조와 매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타자 간의 역학 관계를 조망하며 -
90년대 후반부터 무섭게 들이닥치기 시작한 인터넷의 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사회적 영향력을 달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개개인의 일상 생활 구석 구석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권의 경계 하에 포함시켰다. 불
설화의 기원일 될 만한 이야기들이 구연되었을 것이다. 또한 악기를 제작하고 그것을 기예적으로 습득하며 실제 연주하는 과정에서도 설화적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안악3호분벽화를 참고하면 실제로 A. D. 1세기경 고구려의 낙랑 정벌에서 등장하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사랑이야기가 무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