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극은 인어아가씨. 10시대는 두 번째 프로포즈란 작품을 분석하였다.
각 시간대 별로 드라마들은 주 타깃 층이 다르기에 다루는 내용이나 표현 수위는 모두 차이가 있었다. 간단히 나타내면 저녁<밤<아침 순으로 뒤로 갈수록 가정해체나 불륜 등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그렇기에 드라마의 주제,
연구 목적
드라마의 주요 시청자 층은 여성
가설: 시간대별 각기 다른 여성의 계층의 시청자를 고려한 각기 다른 여성상을 드라마는 제공할 것이다.
각 시간대별 여성상의 모습과 한계점 조사
프로그램 기획 의도와 줄거리
기획의도
이혼 여성을 다룬 대부분의 드라마가 이혼 여성의
소외된
진출은 기존 성역할에 많은 변화를 야기시켰고, 또 다른 성역할 모델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에 본 발표에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드라마속의 이데올로기와 사회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는 새로운 대항 이데올로기, 그리고 그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성과 동등한 입장에서 일하기를 원하며 또 그렇게 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매스미디어속의 여성들 또한 빠르게 그 흐름에 편승하고 있다. 기존의 미디어에서 비춰지던 ‘착한 여자 콤플렉스’를 벗어나 점점 다양한 캐릭터의 능력있는 여성들이 드라마나 뉴스 혹은 다른 매체를 통해
미디어 코리아(http://www.tnsmk.co.kr)에서 조사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드라마 종영 날짜를 기준, 시청률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내용의 이론적 배경은 기존의 연구자료 및 서적 등을 참고하였다.
Ⅱ. 본론
1. 드라마속 여성의 대표적 유형과 이데올로기 『매스미디어와 여성』, 김선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