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원의 역사(Heilsgeschichite, history of salvation)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맺어진 계약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말을 분설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약은 창조와 함께 주어진 계약이다. 이 계약에 의해서 자연법이 주어졌으며 이것이 곧 자연법이다. 자연법의 근원은 태생적으로 주어진(innate) 사랑의
Ⅰ. 구원론의 회심
1. 회심의 성서적 용어
1) 구약의 용어
nicham은 “후회하다”를 의미하는 말로, 계획과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는 회개를 가리키며, shubh는 “돌아오다”, 특히 떠났다가 “돌아오다”를 의미하는 말이다.
2) 신약의 용어
metanoeo, metanoia라는 말은 근본적으로 “마음의 변화”를 가리킨
Ⅰ. 구원론의 칭의
1. 정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에게 주시는 義이다. 즉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죄인이지만 의롭다고 인정해주시는 것으로 인간의 믿음 그 자체 때문에 의롭다는 것이 아니라 믿음 때문에 그리스도의 의를 인간에게 전가시켜 주셔서 인간을 의롭다고 인정해
Ⅰ. 구원론의 소명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그 은혜로우신 행위에 대하여 말하게 된다. 그것은 三一伸의 사역이다. 이 소명은 외적이기도 하고 내적이기도 하다. 외적 소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나,
Ⅰ. 구원론의 성화
1. 정의
성령께서 칭의된 자들을 새롭게 하며 선행을 행할 수 있는 성품으로 인도하시는 은혜로운 계속적 사역이다.
(1)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한 포기를 뜻하는 동시에
(2) 오직 하나님께만 속하며
(3)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사는 삶을 말한다.
(4) 성화는 계속되는 과정이며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