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깊숙한 곳에 있는 성소(聖所)의 벽면이나 천장에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의 물감을 사용하여 그린 것으로, 종교적인 의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프랑스의 라스코, 퐁 드 곰을 비롯하여 에스파냐의 알타미라 등 동굴군(洞窟群)의 그림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 특색은 ① 대상이 거의 엽수
성소(聖所)가 있었으나, 역사시대로 접어들면서 아폴로신으로 대치되었다. BC 7세기에는 신탁의 중요성이 커지자 중부 그리스 제국이 구성하는 인보동맹(隣保同盟)의 중심이 되었다. BC 6세기 초 제1차 신성전쟁(神聖戰爭)으로 델포이의 중립과 독립이 보장되어, 4년마다 제전적(祭典的)인 피디아 경기가
성소(聖所)이고, 배우는 사제로 규정하기도 한다. 시나리오는 경전이며 영화 그 자체는 신화라는 것이다. 관객은 이 제의에 참여하는 예배자, 참례자로 이 제의에 참여하면서 숱한 작품의 세례를 받으며 잠시나마 일상을 잊고 또 다른 자신을 경험할 수 있다. 일상에서의 우울한 풍경을 걷어내고 그 자
성소(聖所)라는 인식과 함께, 다른 모든 사람도 한울을 모신 신령하고 거룩한 존재라는 인식을 낳았다. 이러한 시천주 개념의 정립으로 동학은 전통사상, 서학과의 차별성을 띠게 되었고, 그 정체성을 찾게 된 것이다.
3) 동학은 종교라고 할 수 없는가?
종교의 역할은 이기적인 욕망과 무지를 극복하고
성소(聖所)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어원과는 꽤 멀어졌지만 아직도 museum은 본래 지녔던 특별한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곳은 옛사람들의 흔적이 담긴 유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박물관의 탄생, 전진성, 2004.5.15, ㈜살림출판사 - 살림지식총서 087
박물관의 사전적 정의와 어원에 대해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