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계종교의 변동
이제는 한국의 종교뿐만 아니라 그 어느 나라의 종교도 세계적인 변화 추이와 무관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종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세계종교의 변동을 일별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종교의 변동에 대한 인식은 세계종교의 변동을 아울러 고려할 때 보다 객관
Ⅰ. 서 론
우리는 매일 같이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루의 모든삶이 종교의식과 관련있다고 저자인 엘리아데는 주장하고 있다. 엘리아데의 50여 년에 걸친 학문의 여정이 집대성된 엘리아데의 대표작 『세계종교사상사』는 엘리아데가 1949년 『종교형태론』을 출간하면서 밝힌 구상이 30여 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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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종교 이해의 필요성
종교 연구자들의 종교적 문맹이란 단어 사용은 21세기가 시작점으로, 세계종교에 대한 이해는 최근의 다문화 사회에서 더욱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문화 사회에서 종교적 차이는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세계
Ⅰ. 서 론
한국의 경우 종교백화점이고, 종교만물상이라고 한다. 전 세계 온갖 잡다한 종교가 들어와 있어 종교로 인하여 밥벌이하기가 가장 좋은 곳이라고 다른 나라에서 평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가장 많은 시노들 자랑하는 곳은 기독교다. 그다음 많이 차지하고 있는 신도가 불교이다. 불교
감상한 후에 줄거리와 주요 인물을 소개한 후 영화에 나타나는 종교의 특징을 분석하고 특정한 주제(인간관, 신관, 시간관, 우주론 등)를 정하여 비교하시오. 추천영화: <곡성>, <박쥐>,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설국열차>, <부산행>, <인천상륙작전> 외에도 가능함-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등이 전국 주요도시에 있다. 문화사업으로 경전의 출판과 《원광(圓光)》 《원불교신문》 등 정기간행물도 간행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서로 다른 두 종교-불교와 원불교-공동체를 방문하고 인터뷰와 현장조사를 통하여 두 종교의 세계관이 지닌 특징을 비교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종교적 경험의 특수한 차원을 제시하고, 그것이 세계에 대한 세속적 경험과 어떤 차이를 갖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제1장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종교적 인간에게 있어서 공간은 균질적인 것이 아니다. 그는 공간내부의 단절과 균열을 경험한다. 전통적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들
2강. 세계종교의 현황과 역사적 전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연감에 따르면 전 세계 65억 명의 인구 중 종교인구는 약 55억 명으로 85.7%의 절대 다수가 종교를 믿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인구를 종교별로 살펴보면 그리스도교가 21억 명, 이슬람교가 13억 명, 힌두교가 8억 6천만 명, 불교가 3억 8천만 명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
이슬람교나 힌두교를 배경으로 나타난 자이나교, 바하이신앙, 시크교는 모든 신자를 합해도 전 세계 인구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러한 종교들은 독특한 세계관과 신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세계적인 종교운동을 이해함에
1. 왜 종교를 공부해야 하는가?
종교가 현대 사회에도 영향력을 가지는 이유는 개인과 사회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개인 차원에서 인간은 세상을 이해하고 예측하고자 규칙과 법칙을 만들고 이치를 따지며 살아왔다.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