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경험의 특수한 차원을 제시하고, 그것이 세계에 대한 세속적 경험과 어떤 차이를 갖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제1장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종교적 인간에게 있어서 공간은 균질적인 것이 아니다. 그는 공간내부의 단절과 균열을 경험한다. 전통적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들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속을 의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엘리아데의 <세계종교사상사>(이학사) 1, 2, 3권 가운데 1권을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시대의 종교가 지닌 특징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힌두교·불교·유교 등의 각 종교가 타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역사적 관점에서 다룬 바 있다. 인류의 큰 종교들은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다종교적 상황에 처해 있었으며, 타종교들과의 관계에서 배타적이거나 호의적인 관계 속에
특징과 한계를 각자 종교학자들이 저술하였다. 그제목을 살펴보면 1장.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장.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엘리아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