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를 둘러싼 한국에서의 논쟁과 대립에는 미국을 바라보는 두 가지 입장이 농축되어 있다. 첫 번째 관점은 대체로 신자유주의에 동조하는 관점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관점은 김영삼 정부에서 시작한 세계화 지지정책 그리고 경제위기의 한복판에서 등장한 김대중 정권의 구조조정정책에 의해 본
. MPPDA의 의장 에릭 존스톤도 1950년도에 이런 발언을 했던 것이다. “세계는 프로파간다로 가득 차있다. 그러나 우리 영화는 외국처럼 의도적인 프로파간다가 없다, 즉 이데올로기를 배제하고 있다. ” James Linton, "But It's Only a Movie" in jump Cut, No. 17, April, 1978 p.16
이 발언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할리우드의
, 그 후 이 원칙은 중국과 이념체계가 다른 국가에 적용된다.
4) 반패권주의(비동맹)원칙
중국은 이 지구를 2개의 대결구도로 구분-미=소대결구도속에서 이와 모순관계에 있는 제3세계, 그리고 중국이라는 3개세계로 봤다(三個世界論). 이중 중국은 제3세계를 포섭하는 통일전선대상으로 파악했다.
세계에서 가장 성장 잠재력이 큰 나라로 꼽히게 되었다. 만약 중국이 개방을 미루고 교조적 사회주의에 집착해서 `사회주의적 시장경제'를 모색하지 않았다면 인민들의 삶이 어떻게 되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부정적 견해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바로 이 점에서 덩은 수천년 동안 주린 배를 채우지 못
주의를 선전, 전파하기에 앞장섰고, 1919년 5?4운 동은 반제 반봉건의 혁명운동으로서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의 단추를 열어놓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사조의 전파와 5?4운동의 폭발은 프랑스 유학운동을 더욱더 고양기로 끌어올려 전국을 풍미하게 했다. 등소평도 비교적 부유한 집안과 깨어 있는 아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