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 후반부터 13세기에 걸쳐 골리아드 노래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 골리아드 노래의 주제는 종교적, 도덕적인 것에서부터 사랑, 봄, 음식, 음주에 대한 풍자와 찬양 그리고 다른 세속적 기쁨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이러한 시들에서 학식의 폭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이 시들이 교육받은 청중을 대상으
찬양을 가르치며,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을 체험하게 하며, 그들의 상한 심령이 치유함을 얻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1.2. 교회음악의 의의
교회음악(Church music)은 노래하는 집단인 교회라는 공동체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서 예배와 전도, 기독교 교육에 관계되는 모든 성악곡과
음악은 작곡가의 의도, 작사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일반 대중음악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 단어가 가지는 위치는 동시대의 모든 것들 중에서 christ, christian이 포함된 것을 말하며 예수가 포함된다는 것과 기독교인이 포함된다는 것에서 여러 가지를 파생시켜 낼 수 있다. 이 개념으로 인해서 복음성
교회의 예배용 성가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새로운 카톨릭 문화의 도착은 종교 음악의 분출을 가져오게 되는데, 그것들의 대부분은 동정녀 마리아를 찬양하고 칭송하는 것들로 집중되어 있었다. Bogurodzica ( the Mother of God )는 폴란드어로 기록된 최초의 성가이다. 사실상 폴란드에서는 13세기부터 성가가
교회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회음악에 대해서는 그 동안 안일하게 다루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초대교회의 문헌을 살펴보면 말씀과 찬양이 예배의 중심이었으며 기독교가 발전하는 데 찬양이 중심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음악이 신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