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사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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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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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각 시대별 사회 속 음악
1. 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4. 17세기
5. 18세기
6. 19세기
7. 20세기 및 그 이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중세

중세 유럽에 있어서 음악의 역사는 중세의 지배적인 사회 제도였던 기독교의 역사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중세 음악은 일반적으로 9세기부터 14세기까지의 음악을 말한다. 기보법에서 다성음악에 이르는 서양 음악의 여러 측면들은 교회음악으로부터 발전되었다.
초기 교회 지도자들에 있어, 음악은 종교의 하인이었고, 기독교의 가르침과 거룩한 사고에 마음을 열게 하는 음악만이 교회에서 들려질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가사가 없는 음악은 이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부들은 기악음악을 비난했다. 이러한 이유에서 천 년 이상에 걸친 모든 기독교 음악의 전통은 무반주로 노래된 것이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샤를마뉴와 그의 계승자가 그들의 영토 전역에 보급한 후에 서부 유럽 전체로 퍼져나갔으며, 통합된 교회의 공통적인 음악으로서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되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처음에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졌지만 점차 선율이 변화하면서 기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기보법이 발달하였다. 기보법은 교회음악을 위해 고안된 것이었기 때문에 중세 음악 중에서도 교회음악은 오늘날까지 가장 잘 보존되어 있다.
비교적 안정된 13세기가 끝난 후, 붕괴와 혼란의 14세기가 도래하였다. 기근, 전쟁, 전염병에 의해 황폐해지면서 서유럽의 경제와 인구는 감퇴했다. 분쟁과 추문이 교회의 명예를 더럽혔고, 반란 세력이 세속 권위에 도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4세기는 놀라운 창조의 시대이기도 하였다. 자연을 이해하고 통제하려는 욕구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세계, 개인, 인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좀 더 현실적이고 좀 더 열성적으로 청중의 쾌락을 추구하는 예술과 문학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중세 말기에는 세속 음악이 증가하고, 주로 3박자(성부, 성자, 성령) 중심으로 불리던 노래에 2박자의 노래가 증가하면서 음악의 속도가 빨라지고 리듬도 복잡해졌다.
많은 라틴어 노래들이 종교적 맥락에서 벗어나 연주를 위해 작곡되었다. 중세 라틴 노래들 중에는 10세기 후반부터 13세기에 걸쳐 골리아드 노래라고 불리는 것이 있다. 골리아드 노래의 주제는 종교적, 도덕적인 것에서부터 사랑, 봄, 음식, 음주에 대한 풍자와 찬양 그리고 다른 세속적 기쁨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이러한 시들에서 학식의 폭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이 시들이 교육받은 청중을 대상으로 했음을 알 수 있다.
중세 지역어 노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귀족의 후원을 받으며 궁정과 도시에서 양성된 서정시 전통이었다. 이 전통은 12세기에 프랑스 남부 지역에서 옥시탕 언어를 사용한 시인 겸 작곡가였던 트루바두르에 의해 시작되었고, 고대 프랑스어를 사용한 북부의 트루베르에게 전파되었다.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의 노래들은 모든 서양 지역어 시의 원천이었다. 이들의
참고문헌
김문자 외 4인(2006).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개정증보판). 심설당.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daigun.cafe
Grout, Palisca, Burkholder(2007).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이앤비플러스.
H.M.Miller. 새서양음악사. 현대음악출판사.
박을미. 서양음악사 100장면(1). 가람기획.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출판.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휴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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