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사이에서 갈등할 수밖에 없는 ‘신부라는 직업을 가진 인간’이기 때문이다. ‘신부’라는 직업을 가지고 아무리 두터운 신념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육체를 가진 인간은 어쩔 수 없는 육체성으로 인해 세속적욕망을 갖게 된다. 그렇기에 상현은 자신의 육체를 자학하면서 육체를 벌하는 방법
세속적인 인물이었던 주인공 치치꼬프를 구원하여 탈세속적인 인물로 탈바꿈시키고자 하였으나 결과는 초라했다. …(중략)… 여성은 탈세속적인 예술가(고골에게 있어 가장 긍정적인 인물)의 내면에 잠재하던 욕망을 자극하여 그를 타락과 죽음으로 이끄는 부정적이고 환상적인 존재이다. 여성의 매
세속적인 폭력과 타협하지 않고 고독의 껍질에 틀어박힌 예술가 기질의 인물이 패배하는 줄거리를 엮은 이야기를 즐겨 써서 《지옥의 오르페우스》, 《지난 여름 갑자기》, 《청춘의 달콤한 새》 등 격렬한 세계관의 심화를 보였다. 즉 애정의 가치 부정, 약육강식의 사회구조 등을 통하여 인생에 의문
<구운몽>은 성진의 삶에 주목하면 환몽구조이고, 꿈 속 세계인 양소유의 삶에 주목하면 일대기적 구조이다. 이러한 서사구조는 양소유의 삶에 형상화되어 있는 문학적 현상과 더불어 18세기 이후 형성된 고전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양소유가 영웅이고 <구운몽>이 영웅소설이냐 하는 문제는 논란
강경애 <인간문제>
- 끊임없는 인간문제의 굴레
1. 작가소개 및 책 소개
1) 작가소개
강경애는 1906년 4월 20일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1925년 평양 숭의여학교에 입학했다가 동맹 휴학과 관련하여 퇴학당하고, 이후 동덕여학교에서 1년 정도 수학했다. 1931년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