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발생의 기원을 찾는 것으로 학계에서 가장 유력시 되어 왔다. 이야기로서의 판소리 성격에 주목하여 조선 후기 강담사‧강독사‧강창사 등의 존재에서 판소리의 기원을 설명한 것이 이야기꾼 기원설이다.
이상의 기원설은 판소리의 연희적 특성이나 음악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추적한
소리계 소설 가운데 「춘향전」, 「화용도」, 「배비장전」등의 작품에 방자형 인물이 등장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방자의 익살이 현실 비판적 안목과 결합하여 종국에는 풍자로 변하였을 가능성에 대해 추적하고 있다. 즉, 강력한 풍자적 효과와 빈틈없이 결구된 희극적 파탄을 보이고 있는 「배비장
추적과 검거, 폭력을 당하는 암울한 독재 치하인 것이다. 화자는 다만 자신의 기억 속에 흐릿하게 남아 있는 ‘민주주의' 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또 지금도 누군가가 끌려가는 소리를 들으면서, 숨죽여 흐느끼며 그 이름을 쓰고 있다. 이 시는 이렇게 유신 독재 치하의 암울함과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을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의 그녀는 아주 오래된 기억 저편에 있는 듯이 지시되고 추적된다.
「회색 눈사람」 1970년대 지하운동권에 연루되어 무명의 조직원으로 활동했던 한 여성의 이야기를 담은 최윤의 단편소설. 《문학과 사회》(1992, 여름호) 에 발표됐으며, 제23회 동인문학상(1992)을 수상했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