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랑은 당시의 서민정신을 대변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적 인물상으로 부각시켰으며 관원들의 부패성과 호색성을 폭로한 풍자문학의 진위역을 담당하였다고 그 문학사적 위상에 대해 소상히 밝히고 있다.
권두화ㆍ서종문도 판소리계 소설 가운데 「춘향전」, 「화용도」, 「배비장전」등의 작품에 방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2. [박씨전]과 [금방울전]을 읽고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인물의 성격과 행위의 방식, 사건 전개의 양상 등을 비롯하여 각자가 공
. <배비장전>은 표면적으로는 ‘배비장 훼절’이라는 중심서사에서 두 개의 상이한 집단이 만들어낸 서로 다른 풍자의 성격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배비장 훼절’이외의 주변부에서는 소설 전체를 관통하며 그 이면에서 기능하는 민중의 의식을 읽을 수도 있다. 즉, 표면적으로는 방자, 애랑
배비장을 농락하고 골계화, 마침내 배비장의 절망신(scene)을 연출하게 하는 해학적 연출자라고 할 수 있다. 곽정식, 「작중 인물을 통해 본 배비장전의 우면성-방자와 사또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학회, 『어문학교육 제7집, 1984
권순긍 「양반의 위선에 대한 신랄한 풍자」, 초암네트웍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