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學槪論ꡕ의 경
▶일본영화 변천사
①1910~1930 (태동기) - 사일런트(silent)&토기영화의 시대
1900년대 초기부터 설립된 소규모 촬영소에서 시작하여, 1912년 닛카츠(日活), 1920년에 쇼치쿠(松竹, 1920년 설립)를 중심으로 스튜디오 시스템을 확립, 일본영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당시 닛카츠의 교토 촬영소는 시대극과
아동연구의 역사
I. 17~18세기 : 철학적 관심
중세 문예부흥기에 이르러 철학자들은 생의 의미나 인간에 대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즉, 이들은 귀납법을사용하여 개개인에게서 나타나는 심리적인 기능이나 이성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의 보편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일반
1920년대의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
1) 상투적인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 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
사상이 던진 충격의 뚜렷한 한 가지 형식이기 때문이다. 1920년대에는 1차대전 후의 민족주의와 공산주의(특히 국제공산주의의 식민지‧반식민지사회에의 침투), 제국주의 식민지정책의 강화로 또 다른 불안과 위기를 조성했고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일제가 아시아 지역이 침략전쟁을 몰고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