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한국현대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323쪽.
Ⅱ. 본론
1. 시
-1970년대 시의 특징
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참여 문제는 197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뒤에도 여전히 시단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이 논쟁은 단순한 문단적 논쟁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
문학이 제3세계적 시각에서 점차 민족주의적 경향의 민중문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 1970년대 시
1) 1970년대문학의 위상
1970년대의 한국문학이 보여주는 역사적 특성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된다. 하나는 거시적인 시각이며, 다른 하나는 미시적인 시각이다. 거시적인 시각에 따르
.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조류에 대한 무질서한 모방운동으로 생각 할 수 있으며, 문학사조의 동시 다발적 생성은 우리나라 문학의 특수성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상의 시대상황을 참고하여 아래에서는 박영희의 문학관의 전향과정과 박영희가 한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하겠다.
한국문학이 독자적인 언어 예술의 영역으로 자리 잡으면서 근대적인 변화를 거치는 과정은 개화계몽시대 국어국문운동의 확대 과정과 관계가 있다. 하지만 한일 합방 이후 개화계몽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인해 탄압을 받고 그 공식적 기능을 상실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