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관이 서술되어 있다.
첫째 김만중은 시가 문자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말’에 의존하고 있음을 명시했는데 이 점은 크게 주목되는 사항이다. 즉 김만중은 먼저 ‘사방의 언어가 다르다(四方之言不同)’고 전제한 후, ‘중국만이 문학이 있는 것이 아닌데도,(不獨中華也)’ ‘우리는 우리
송강(松江)이며, 시호는 문청(文淸)이다. 율곡 이이와 동갑내기인 정철은 돈녕부 판관을 지낸 정유침의 아들로서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당대의 명유들이었던 하서 김인후, 고봉 기대승, 면앙정 송순 등에게서 글을 배웠으며, 우리나라 시가사상 고산 윤선도와 쌍벽을 이루는 가사문학의 대가라고 할 수
문학사에 남긴 커다란 족적 때문에 그는 국문학 연구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의 주목을 받아 왔다.
송강 정철과 그의 문학에 대한 평가는 그와 동시대 인물들의 문집에서부터 시작되나, 송강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근대 이후 이병기의 <<송강가사연구>>와 조윤제의 <<조선시가
.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