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인과응보의 구성
- 실제와 이상의 대결에서 이상이 승리하는 희극적 특성은 인과응보의 플롯구조로 실제화 된다.
- 인과응보 논리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여 풍자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 인과응보 논리의 한계: 근거 없는 낙관으로 비쳐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 인과응보의 논리는
又川 吳泳鎭(1916-1974)
평양 출생. 부유한 상인이자 평양 숭인상업학교의 설립자로 민족 지도자이기도 했던 오윤선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유복한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였으며, 어릴 적부터 영화 구경을 즐겨 하였다고 전한다. 경성제국대학에서 조선어문학을 전공하였고, 대학 4학년때인 1937년 조선
송달지(이중생의 사위)에게 이중생의 재산을 보건 시설을 건립하는 데 쓰자고 제안하고, 송달지는 우유부단하며 결국 이를 수락해 재산을 헌납하게 된다. 징용에서 돌아온 하식은 아버지의 행위를 비판하고 전 재산을 잃은 이중생은 결국 진짜 자살을 선택하게 된다.
03. 「맹진사댁 경사」의 ‘전통과
준비하는 이중생 이중생 나 아들 하식둘째 딸 하연나 중생이 형 이중건첫째 딸 하주사위 송달지 아내 우 씨
발단-잔치를 준비하는 이중생일제 시대에는 친일을 하여 돈을 벌었음해방 후에는 목재 회사와 산림 산업을 함 돈을 많이 벌었음
상승-수감&가석방 후 가사 연극 실행 유서가사 연극
Ⅰ. 서 론
한국사회는 아직도 일제의 잔재가 깊숙이 존재하고 있다. 일본이 26년동안 한국을 강제병합하여 지배하는 과정에서 한국인의 전체를 개조하고 한국사회를 일본화 하려고 사회 각 분야의 개혁정책을 실시하였다. 실지로 철도의 경우 한국인을 동원하여 강제적으로 역(驛)을 만들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