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위대한 교육자들은 학습이란 교실에서만, 교사의 감독 아래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해 왔다.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유연한 가능성을 중심으로 기업의 내부구조를 개혁하고 있듯이 학교도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는 아이들을
ICT활용수업은 알게 모르게 교사들이 이미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들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역시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데 있다. 실제로 많은 수업 자료들이 외면적으로는 완벽한 구조와 내용을 갖고 있지만 결코 그것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1. 게임명 : 캐릭챗 (CHARAK CHAT)
2. 출시회사 : 넷마블
3. 게임 장르 : 아바타를 통한 커뮤니티 게임
4. 게임의 주제 : 말 그대로 커뮤니티 게임. 다양한 공간 안에서 많은 사람들과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고 즐거운 인연도 만들 수 있다.
5. 웹사이트 : http://chat.netmarble.net
체계적으로 지식을 적용하는 전문적인활동으로 학습이론과 교육 실제를 연결해 교수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교수체제설계는 교육수요자에게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고 제한된 교육조건에서 학습 내용이 주어졌을 경우 그에 알맞은 수업 방법을 제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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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의 각 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로 제1장에서는 교수체제설계의 주제를 선정, 제2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시청각교육, 제3장에서는 학습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마지막으로 제4장 교수체제설계에서는 ASSURE 모형을 선정하여 각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용방안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