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피즘의 근본은 그리스도교의 수도원 생활에서 출발했다고 주장한다. 그 밖의 학자들은 이슬람 정복시기에 시리아 및 이집트에 널리 퍼져 있던 그리스의 스토아(Stoa)학파나 新플라톤 사상 혹은 이집트에 기원을 둔 헤르메스 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서구 학자들 사이에서도
이슬람신비주의자들도 신비주의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정확하고 만족스러운 설명을 쉽게 하지는 못했다는 점은 우리가 상기할 만한 일이다.
만약 일반적 신비주의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정의할 수 있다면, 수피즘으로 알려진 특이한 형태의 이슬람신비주의도 아마 개개의 무슬림들 그리고 개인적
이슬람은 압바스 왕조 초기에 하나의 종교의 틀을 갖추는 과정에서 페르시아와 고대 그리스의 철학을 융합시키고, 하디스(Hadith) 의 신학과 순나(Sunna) 의 규범집, 예언자들의 언행과 행적들을 근간으로 하였다.
① 초기 유입기
비교적 초기의 이슬람 교는 정교가 정착되지 못하였고 카리지(Khariji) 와 시
(2) 이슬람철학이슬람철학은 사상 최대의 현자라고 한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적 관념철학을 체계화하여 그 진수를 부활 시켰을 분만 아니라, 논리학, 영혼불멸론, 종교와 철학의 관계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그리고 그것이 유럽의 성당이나 수도원의 부속학교인 스콜라에서 추구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