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 적당하게 재물을 얻으면 그것을 남에게 배풀 줄도 알고 선행도 해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한다. 마치 99개 가진 부자가 가난한 사람이 1개 가진 것을 탐내듯이 탐욕심은 극에 달하고 있어 자기파멸의 길로 접어들어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최근에 이맹희 씨가
1. 대강의 줄거리
시골에서 살던 숙희는 서울 모(某) 대학 교수인 무슈 리와 재혼한 어머니를 따라 서울로 올라와서 살게 되는데, 그곳에서 새 아버지의 아들인 대학생 현규를 만난다. 시간이 흐르면서 숙희는 늘 너그럽고 친절한 현규를 오빠가 아닌 이성으로 느끼며 그를 사랑하게 된다. 그러던 중
2장. 문화 활동 내역
1) 작품 소개
숙희, 정희는 두 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썼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그 자체로만 만족하는 흥미본위의 드라마성과 좀더 지적이고 강한 주제의식이 돋보이는 문학성이 내재된 작품을 선보이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건방지게도 김동리 선생의 "무녀도"를 그 텍스트
Ⅰ. 심리사회모델의 분석
1) 발달 및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모델(psychosocial model)은 인간의 심리적 요소는 물론 그가 속한 사회환경과 이 둘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까지도 고려하는 3가지 측면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찾으려고 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이 이론은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뿐만
2. 작품 경향
초기에는 주로 여성의 세밀한 심리를 그려내면서 전후 여성의 애정과 성윤리를 담은 작품을 주로 썼다. 다소 감각적이고 남녀 애정에 대한 관심이 치우친 작품을 많이 썼고 신문 연재, 여성지를 통해 주로 작품을 발표하면서 연애, 대중 소설류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였다. 후기에는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