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을 꾀하게 되었다.
공자와 맹자가 활동하던 당시의 사회, 정치적 배경은 신분제 질서가 붕괴되어 혼란이 극에 달했으며, 경제적 구조의 변화로 인간의 욕심마저 극에 달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본성 회복을 통하여 극복하고자 하였다.
②사상적 배경
유가 사상은 중국의
사상에 공명한 것이 분명합니다. 훗날 한비는 진시황을 만난 후 이사에 의해 죽게 되지만 이후 진시황의 국가 경영은 한비가 주장하는 학설에 바탕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진나라가 전하를 통일하고 또한 몰락하게 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결국 순자의 사상은 중국에 체계적인 법가를 등장시
순자의 『순자』(배기호), 그리고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진보성) 세 편을 실었다. 서양의 범주에서 플라톤의 『국가』(이준석),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이준석), 루소의 『사회계약론』(이혜령),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박은미), 다윈의 『종의 기원』(이필렬), 마르크
순자의 성악설을 개념 정리와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지금
순자의 『순자』(배기호), 그리고 황종희의 『명이대방록』(진보성) 세 편을 실었다. 순자가 태어난 시기는 중국춘추전국 시대로 군웅이 할거하던 시기로 패권을 다투어 강대국이 약소국을 지배하는 전쟁이 끊이지 않는 시기였다.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 영향을 받아서 인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