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슈프랑거의 생애
1882년- 베를린에서 장난감 가게를 운영하는 중산층 가정에서 출생
신교의 경건함과 프로이세 정신(엄격한 책임과 의무이행)으로 교육받음
1888년- 도르텐시(市) 에 있는 레알 김나지움에 입학
1894년- 프란체스코 교단의 수도원부속 인본주의 김나지움 이 학교에 대한 자세
교육학적 사유에서의 결함을 발견하여 맥락을 달리 하면서 “역사적 문화과정에서의 윤리학”에 접근한다. 또 인간의 정신을 역사만이 알려준다는 사실을 실천적으로 해석하는데 주력하는 딜타이의 역사주의에서 나타나는 상대주의를 극복하려 슈프랑거는 칸트의 전통을 이어 받은 트뤨체(Troeltsc
슈프랑거(E. Spranger)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전문가로서 교과의 내용과 교육 방법을 잘 알고, 제자를 사랑하며, 진보주의 철학에 맞추어 교육목적을 삶 자체로 보고 교사는 자신의 삶을 학생에게 가르칠 수 있을 만큼 가치체계가 정립되어 있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라
교육에도 그 영향을 주게 되었으며, 또한 리쿠르고스 법전(기원전 820)에 교육의 근거를 두게 되었다. 스파르타의 교육사상은 한 마디로 군국주의적 국가주의에 기초한 것이다.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극기와 엄한 규율생활을 통한 상무적인 무사양성(武士養成)을 근본적인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즉, (
●비판주의 교육사상
비판주의 교육사상(批判主義敎育思想)은 개인주의·자연주의·실증주의적 교육사상에 대한 이상주의 교육사조로, 신(新)칸트파인 나토르프(P. Natorp)의 규범적 교육사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비판적 교육설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본질이란 존재를 당위(當爲)에까지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