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린쿼터제 보다는, 한국영화내의 문화적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 직접적 세제혜택, 보조금 지급 등 제작환경 개선이나 전용관 건립 등의 정책 대안이 필요한 시기이다.
• 좋은 영화가 나올 수 있도록 영화 인력 교육시설, 공공차원에서의 영화 인프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지금
제 1장 서론
도입
스크린쿼터제라는 단어를 들으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으로 사람들은 유명 배우의 1인 시위나 관계자의 삭발하는 모습을 꼽는다. 그 다음으로 미국이나 FTA 등이 있는데 이러한 관련 기억들은 스크린쿼터제와 긴밀한 관련이 있다. 스크린쿼터의 현행유지냐 축소에 대한 토론이
쿼터제는 한국 영화의 육성에 있어서 자본을 축적시키고 외형적 성장을 이끈 공로가 있다. 영화 촬영이 점점 자본 집약적, 기술 집약적이 되어가고 있는 현대의 상황에서, 스크린쿼터제가 -앞으로 스크린쿼터제로 한국 영화 법을 총칭한다. - 없었다면 현재의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존재할 수 있었을지
우리나라의 스크린쿼터제
1967년도에 첫 도입
한국 영화의 육성과 외국영화로 인한 한국영화의 침몰을 막기 위한 지원제도로서 도입
1966년 2차 영화법 개정 ( 구체적인 영화 진흥의 방향 명시 )
영화를 상영하는 공연장의 경영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외국영화와의 상영비율에 따라 국산영화를
■ 발표 주제
- 스크린쿼터제 폐지해야 한다.(찬성) / 폐지하면 안 된다.(반대)
■ 실태 및 논점 설정
스크린쿼터제. 폐지해야만 하는가?
스크린쿼터제란 ‘국산영화 의무 상영제’ 라고도 하며, 극장이 자국의 영화를 일정기준 일수 이상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 즉, 영화를 일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