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현대인의 입맛에 맞추려면 서사와 스펙터클 중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 영화 <글레디에이터> 는 거대한 규모의 블록버스터 스펙터클 영화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데 1959년 <벤허>와 같이 직접 수작업으로 스펙터클을 이뤄내던 것과는 달리 컴퓨터 그래픽으로 실제와 다르지 않은 영상을
스펙터클한 문화나 선정성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주류 영상 문화 내에서 중요한 미학적 공간·영역이 열리면서 전통적인 깊이가 결여된 표면 놀이와 이미지가 창출될 수 있는 길이 생긴 것은 분명하다. 비록 전통적인 깊이는 결여되었더라도 최소한 미학적인 수준에서는 그 인용
I. 들어가는 말
‘게임’에 대한 기억.
우리팀의 말이 가야할 길을 머리 맞대고 고민했던 윷놀이.
학교를 마치고 어김없이 모였던 동네 놀이터에서의 고무줄 놀이와 피구.
친구와 나란히 앉아 게임팩을 꽂고 스틱을 움직이며 즐겼던 슈퍼마리오, 서커스, 남극탐험.
50원 동전을 넣고 건너편 이름 모
2. 스펙터클 사회와 광고
1) 광고의 사회적 배경
자본주의 사회가 도래하고 문명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삶은 먹고 사는 문제에서 벗어나 더 많은 사회적, 문화적 욕구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그로부터 더 나아가 과잉생산, 과잉소비, 과잉폐기를 본질로 삼는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서면서 단순히
스펙터클
기술의 발달과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미국의 드
라마들은 굉장히 화려한 이미지로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
고 있으며, 블록버스터급의 대서사극으로 볼거리를 풍부
하게 만든다거나, 잔인하고 선정적인 장면을 연출한다거
나, 화려한 패션이나 멋지고 잘생긴 스타를 출연시켜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