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클한 문화나 선정성만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주류 영상 문화 내에서 중요한 미학적 공간·영역이 열리면서 전통적인 깊이가 결여된 표면 놀이와 이미지가 창출될 수 있는 길이 생긴 것은 분명하다. 비록 전통적인 깊이는 결여되었더라도 최소한 미학적인 수준에서는 그 인용
미학적 특성과 그에 조응하는 의미에 대한 비평가들의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가져 온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
Ⅰ. 서론
1. 영상 미학의 정의
영상미학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측면에서 전통적 개념의 미학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영상 미학은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전통적 개념의 미학에 국한되지 않고, 미술이론이나 미의 진리 추구만을 의미하지도 않으며, 일상생활과 상호 밀접한 관계로
Ⅰ. 서론
1. 제목 ‘오구’ 의 의미
‘오구’ 는 씻김을 의미하는 말로, 연출가 이윤택씨가 '산 오구굿'을 '오구'라 부르며 연극 무대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한다. '산 오구굿'은 지역마다 그 이름과 형식을 조금씩 달리하지만 이승에서의 한과 업을 풀고 가장 편안하고 깨끗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