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 씨름은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전해 내려온 고유의 대표적 민속놀이운동으로서 그 시작은 생존의 수단이었지만 점차 전통놀이로 발달되었다. 1983년 한국민속씨름협회가 발족하여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의 민속스포츠로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왔다.
일본은 '스모(Sumo)', 몽고는 '
스모는 일본의 전통적 국기로써 국가의 막대한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일본 국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스포츠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스모에 비해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이어온 우수한 전통문화이자 민속 경기인 씨름은 가장 한국적인 스포츠이면서도 스모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크
스모스모는 일본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중 하나이다. 사실 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스모도 예전만큼의 인기를 누리지는 못하고 있다. 게다가 스모도 한차례 위기가 있었지만 그것을 잘 극복하였고 현재의 씨름과는 대조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90년대초 경제 불황과 함께 격투기 강국 일본인만큼, K-1
스포츠에서 경기자체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스포츠는 없음. 모두 모기업의 지원하에 실행되는것인데, 이러한 측면에서 씨름의 위상을 생각해보면 위기이긴하지만 폐지의 존폐에 설 만큼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님.
스모와 씨름은 공통점을 공유하지만 위상정립과 그에 따른 마케팅의 차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