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론’ 이었는데 노태우, 김영삼, 김종필, 김대중의 후보가 나오면 무조건 김대중이 당선된다는 논리로 87년 당시 김대중측의 주요한 논리였다. 즉 경상도의 표는 노태우와 김영삼으로 나눠지지만 호남은 그렇지 않으므로 김대중이 반드시 당선된다는 논리이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노태우 후보진영이
1. 지역주의의 선동가인가: 4자필승론
지역주의에 대한 분석
1963년과 71년의 대통령선거에서도 지역차별적인 구조가 존재했으나 현재와 같은 극단적인 투표행태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현재와 같은 지역감정의 정치적 구조화에는 군사독재정권의 기반의 지역적 협애화과정과, 동시에 반군부독재 민주화
1) 야권 통합의 아쉬움과 미완의 민주화
김영삼과 김대중의 득표율을 합하면 55.1%로 노태우 후보의 득표수인 35.9%보다 높다.
대체로 국민들은 양김의 예측 실수와 탐욕에 따른 야권 분열이 민주세력의 집권을 가로막았다고 평가
(결과) 직선제를 통해 독재세력의 재집권을 정당화해 준 셈
→ 제 13대
1) 야권 통합의 아쉬움과 미완의 민주화
김영삼과 김대중의 득표율을 합하면 55.1%로 노태우 후보의 득표수인 35.9%보다 높다.
대체로 국민들은 양김의 예측 실수와 탐욕에 따른 야권 분열이 민주세력의 집권을 가로막았다고 평가
(결과) 직선제를 통해 독재세력의 재집권을 정당화해 준 셈
→ 제 13대
힌두교의 이해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힌두교(Hinduism)’라고 했을 때 힌두교는 ‘어떤 것이다’라고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서구적인 관점에서 볼 때 힌두교는 어는 특정한 창시자나 절대 유일의 경전을 갖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체계화된 교리나 의례도 갖고 있지 않다. 그리고 거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