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현대극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연극의 관계에 입각하여 시대별로 정리하되,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3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40점)
1. 19세기 현대극의 변화 양상
중국 현대극은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서구문물을 받아들이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세계의
관계된 것으로서 이론 비평의 비중은 10% 정도에 불과하고 이들 역시 직·간접으로 연극운동론과 관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근대연극사 역시 전통의 계승과 창조라고 하는 일반적인 문화사에서의 발전 과정으로 파악하여야 당연하다고 볼 때, 한국근대연극비평도 마찬가지로 시대의 흐름에
시대의 연극은 팔관회(八關會)와 연등회(燃燈會) 등의 국가적 행사에서 연원하여 의식과 오락의 두 가지 요소가 혼합된 산디놀음과 백희(百戱)를 들 수 있다. 한편, 탈(가면)을 쓰고 주문을 외면서 악귀(惡鬼)를 쫓아내는 행사인 나례 역시 연극과 깊이 관계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조선시대에 와서도 산
시대 사람들은 설화를 글로 기록하는 데도 상당한 관심을 가졌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 당시에 기록되어 전하는 설화는 하나도 없다.
지금 남아 있는 설화 기록본 가운데 가장 오랜 것은 <수이전>이다. <수이전>은 한국의 첫 설화집으로 어느 시대에 누가 편찬했는지 밝힐 수 없지만, <삼국유사>
시대에는 중창이 더욱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남성과 여성, 두 주역의 사랑의 2중창이 많이 만들어졌다.
베르디의 『오텔로』, 푸치니의 『토스카』,『라 보엠』,『나비부인』 등의사랑의 2중창이 널리 알려져 있으며 사랑의 2중창은 아니지만 『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와 제르몽의 심리묘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