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케인>을 보면서 내용이 복잡하고 장면도 너무 많이 바뀌고 케인의 목소리도 너무 자주 바뀌기 때문에 보면서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영화를 다 보고 나서는 여러명의 목소리로 케인을 나타낸 것이 케인이란 인물을 복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민케인> 이후에 영화의 모든
.
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영화제작 방식을 꾀하였다.
영화 운동으로 볼 때 네오 리얼리즘은 10년을 지속했다. 그러나 네오리얼리즘 최후의 작품을 데 시카의 <지붕(1956)>으로 꼽는다면 14년으로 늘어난다. 이 장에서는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작들 중 베르토 롯셀리니의 무방비 도시를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
무거운 마음을 주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빈부격차, 정경유착, 부익부 빈익빈, 유전무죄 무전유죄 라는 말은 이제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들이 아니다. 지금 이 사회는 자본주의라는 미명하에 돈이 가장 무서운 권력이 되어 나라 전체를 쥐락펴락하고..[ 베테랑 영화감상문본문 내용 中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