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경림 시의 전개와 공간성은 전개와 공간성은 현재까지 대체로 삶의 종적인 면의 묘사에 그 대부분의 노력이 바쳐져 왔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의 발단과 공간적 배경은 광산과 산촌, 들판, 논 따위의 일터와 희뿌연 먼지로 뒤덮인 길이었다. 그리고 그의 시의 공간을 가득 메우고 있는 인
시정신의 맥락을 살피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의 시는 일제식민지 치하의 어둠과, 해방 후의 혼란을 거쳐 오면서 일관되게 정직, 청결, 고독, 엄격성 등을 기반으로 한시적인 삶과 인간적 삶을 통해 인간 본질에 관해 어느 시인보다 끈질긴 탐구를 보여 왔음도 사실이다.
시정신의 지향을 알아보고 그러한 시정신을 계승하는 일련의 시인 계보를 살펴보았다. 모더니즘의 측면에서 김수영의 언어표현의 궤적을 찾으려는 시도가 있으며, 또 다른 시도로는 현실 참여의 선상에서 연구하는 논의가 있다. 전자의 것은 황동규, 정현종, 오규원과 이성복에서 찾아진다는 이남호의
1 윤동주의 생애
1917년 시인 윤동주(1917 ~ 1945)는 북간도 명동촌에서 당시 명동 학교 교사였던 윤영석과 김용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독실한 기독교 집안으로, 그를 매우 사랑하던 할아버지
2 윤동주의 시와 시정신
(1)동심과 그리움의 세계
윤동주의 시작품 총 111편 중 35편 정도가 동
시정신을 살펴보고 그들의 시를 패러디한 작품에 대한 논의는 우리나라 패러디 시의 현 위치와 정신을 알아보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Ⅱ. 풀과 꽃의 패러디 시학
1. 김춘수의 ‘꽃’ 패러디 :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