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선비의 시조는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남성의 시조에 비하여 여성적이고 감성적인 섬세한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반들의 풍류현장에서 노래된 기녀들의 시조는 지배층에 있어 지위와 명예를 얻어 풍류를 읊는 데 비하여 여성의 시로 대표되는 기녀의 시조는 사대부 남성처
기녀들이 가지는 이러한 신분적·경제적 독특함은 양반여성시조와의 차이뿐만이 아니라 시조사 자체에 개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녀들의 시조가 단순히 남성들의 풍류현장에 끼여 그들과의 유희로서만 기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시조가 사대부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
Ⅰ. 서론
조선조 사회에서 기녀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으나 시조의 작가층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는 사대부의 풍류의 장(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녀의 주된 교류와 사랑의 대상은 사대부로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기녀가 시조의 작가층에 자리 잡을 수
1. 기녀시조의 등장
조선 전기무렵 이미 기녀가 시조 작가로 참여
사대부와 함께 어울려 풍류를 즐기는 데 봉사하려면
시조를 부르고 짓는 재주를 갖추어야만 했음
스스로 창작도 할 줄 아는 기녀는 더욱 인기
<기녀가 시조를 지을 수 있었던 이유>
외출가능, 접인의 자유, 연애
시조와 내용상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 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설정 속에서 시조 문학은 사대부들의 전유물로 발달하였고 이것이 주로 도덕적인 관념의 세게를 읊은 것이어서 일반 부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