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녀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시조의 문학사적의의를 논해 보겠다.
시조가 한자격식의 작시체계로부터 벗어나 민족문자에 의해 보다 보급되면서 활발히 창작되고 있었는가 하면 특히 중대한 의의를 갖는 것은 새로운 민족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
경기체가의 전반적인 특성
I. 서론
한국문학사에서 경기체가는 한 시대를 구획 짓는 데 준거가 될 만큼 중요한 갈래다. 첫 작품이 출현했던 때를 새로운 시기의 시발점으로 보고 그 소멸기를 하한선으로 잡고 있으며, 이 갈래를 향유했던 담당층들이 그 시대 문학을 주도했었다는 점에서 '경기체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시조의 문학사적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