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이 아니라 소비자, 즉 인터넷 이용자들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 혹은 불편한 것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터넷 산업은 낮은 진입장벽, 높은 탄력성을 지니고 있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발전하지 않으면 언제 비교우위를 뺏길 지 모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는 시퀀스 검색이 있다.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전략을 수립했고, 차별화를 위해 투쟁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머리를 싸맸지만, 저자들은 서커스 산업의 판도를 바꾼시르크 뒤 솔레이유, 새로운 와인시장을 창출한 카셀라 와인, 일본 이발소업계의 블루오션을 개척한 퀵 뷰티 등의 성공을 분석하며 "블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일컫는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기업들의 성공사례에서 볼 수 있다.
1.3.3 STP 분석
위의 1.3.1장과 1.3.2장에서 보듯이 소비자가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이 앞으로 유망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 예측을 토대로 새로운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서 STP분석을 통해 그 실효성을 파악한다.
1.3.3.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그림 3-6. SBS 대표 버라이어티쇼 강심장
(4).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쇼(variety Show, 문화어: 노래, 춤 묶음)는 영어 단어의 의미 그대로 어느 하나의 형식에 연연하지 않는, 다채로운 포맷과 내용을 담은 예능 • 오락 쇼이며, 현대에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더 많이 인식되고 있는 한 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