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시트콤이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하나의 장르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후반에 와서이다. 그 이전의 홈드라마 구조에서 <오박사네 사람들>, <오경장>이라는 본격 시트콤이 제작되었지만 이들은 지나치게 특정인물에만 치우치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을 제작하면
Ⅰ. 개요
각 방송사마다 시트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저 비용 고 효율성 때문이다. 즉, 시트콤은 몇 명 안 되는 고정 출연진에 거의 스튜디오에서 제작이 가능하고, 제작 기간도 짧아서 매우 경제적이다.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시트콤 ‘남자 셋 여자 셋’의 경우 출연자는 13명이었고, 대부분의 장면
시트콤의 인물들의 의상들은 그렇지 않다. 그 대표적인 예로 ‘지붕뚫고 하이킥’에 나오는 황정음을 들 수 있다. 그녀는 ‘서운대’라는 평범한 대학에 다니는, 취업걱정을 하며 과외 알바를 하는 평범한 대학생으로 나온다. 가끔 충동쇼핑을 즐기기도 하지만, 항상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며 남들에
1. 시트콤의 기원과 정의
시트콤은 16세기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 아르테라는 즈흥극 형식에 있다. 코메디아 델 아르테는 노래와 춤 팬터마임 곡예를 보여주며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이루어진 연극장르이다.
시트콤은 시츄에이션 코미디(situation comedy)의 준말이다. 시트콤은 고정된 등장인물과 고정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현재 MBC에서 방영중인 ‘지붕뚫고 하이킥’이라는 시트콤 속의 남녀 대화 양상을 조사해보았다. 부가의문문의 사용, 의문문으로 대답하기, 애매한 끝맺음, 화제바꾸기, 어순도치, 평서문과 의문문에서의 종결어미 사용을 중점으로 보고 33~37회, 71회를 합하여 총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