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주의라는 혹독한 비판의 양 극단을 오가는 작가.
*분위기와 이미지로 대변되는 소설의 색채, 여성적 감수성으로 세계를 감싸 안으려는 태도, 스치고 사라지는 것들의 존재에 대한 미세한 주목과 글쓰기의 진정성 문제 등 신경숙이 가지고 있는 작품세계는 90년대를 대표하는 감수성으로 평가.
신경숙, 공지영, 공선옥, 김인숙의 작업에 뒤이어 중산층 여성의 닫힌 존재조건이나 실전적 자각을 다양하게 형상화와 차현숙,전경린, 이남희의 소설들, 여성들의 사회적, 성적 자각과정을 다룬 여성 성장소설의 계보를 형성한 김형경, 권여선, 은희경의 소설들, 중심이 사라진 시대를 부유하는 인물들
신경숙은 창작집과 단편 소설들을 잇달아 베스트셀러에 올리고 각종 주요 문학상을 휩쓸면서 침체의 낌새를 보이고 있던 90년대 문단의 스타로 떠오른 작가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신경숙의 연구를 결정했다. 신경숙은 그의 대중적 인기와 수상경력에도 불구하고 과대평가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
1. 신경숙소설을 읽는 이유
신경숙은 문학적인 호평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지지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소설을 분석하여 평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정서인 한과 허무의 정서를 충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원초적이고 절대적인 감정과 상황에 현대적인 복
1. 소설 『깊은 슬픔』
1) 작가 신경숙신경숙씨는 1963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5년 제 7회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겨울우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으로 강물이 될 때까지(1990). 풍금이 있던 자리(1993). 오래전 집을 떠날 때(1996)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