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의 전래, 천주교에 대한 사회의 대응 양상, 그리고 천주교의 박해, 천주교가 지역 사회에 끼친 영향과 양면성 등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그 이하에 세부적인 내용으로 나가고자 하였다.
19세기에는 사회의 총체적 모순이 드러나는 혼란스런 시기였다. 삼정(전정, 군정, 환곡)의 문란과 세도 정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모 무력진압으로 멸망 → 고조선의 고토에 한 4군 설치 → 토착민의 강한 반 발 → A.D. 313년 한4군의 완전 소멸
3) 부족연맹사회
B.C. 4세기경 철기문화의 유입 → 농업생산력 증대, 경제기반의 확대, 여러 계통의 융합 →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성립
정치․사회
경제
모습이었다.
붕당이 이루어지게 된 초기의 요인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붕당의 발생동기와는 상관없이 당시의 확고한 기반이 되었던 양반관료체제는 내부의 세력불균형으로 인해서 파벌이 생기게 되었고 이는 외면적으로는 전제군주 체제에 대한 충성으로, 또한 내면적으로는 자신들의
모든 종교는 종교이상의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구가 점점 작아지고 세계가 일일 교통권 안으로 형성되면서 대한민국 안에서가 아닌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의 접촉과 교류가 많아지는 현재의 상황은 기독교를 종교로 이해하기 보다는 필수적인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