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의 유입과 관련된 여러 사건을 살펴보고 그 시기에 있었던 지방에 있어서의 종교가 끼친 영향등을 알아보려고 한다.
본 조사에서는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에 대한 사회의 대응 양상, 그리고 천주교의 박해, 천주교가 지역사회에 끼친 영향과 양면성 등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그 이하에 세부
사회의 체제가 무너지고 전통적인 유교적 규범에서 벗어나기를 원한 당시의 사회 풍조에 안성맞춤이어서, 현실 생활을 하나의 고난으로 받아들여야 했던 여러 사회 계층의 사람들, 특히 하층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새로운 신앙의 발판이 되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세력을 잃은 남인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서학'이라고 하면 넓은 의미에서는 서양 문물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새로운 종교로서의 천주교를 뜻하기도 한다. 조선 후기에 많은 사람이 접하였던 천주교와 과학 기술은 그 전래 과정과 영향을 고려할 때 서로 분리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사회세력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 보면, 조선 후기 민중은 크게 두 가지 관계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신분제 관계, 둘째는 생산관계이다.
1. 신분제 관계에 따른 민중의 정의
조선시대를 신분사회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런 바탕에서 양반, 양민, 천민으로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