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제가 양노제가 아닌 양천제였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다음으로 이 분야의 연구에서 미진하였던 양천제 하의 내부적인 신분 질서의 구조와 기능 및 이 시기 가장 독특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하층신분 질서의 형성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국가적 신분제의 재검토
종래 위진
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에 대한 것이다. 10~12세기에는 중국과 고려, 미상 왕건이 세운 질서가 존재했으며, 고려는 외교적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내정을 자립하여 중국과의 외교적 교류를 유지했다. 마지막으로는 고려 후기의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고려 후기에는 역사 서술이
'를 이루었다.
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
1) 삼국사회의 신분제
삼국시대의 신분제도는 크게 귀족, 평민, 노비로 나누어졌다. 귀족은 국가나 단체에 큰 공을 세워 토지와 노비를 가지며, 많은 재산을 소유하였다. 이들은 정치권력과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 특권을 누렸다.
구석기시대에는 주로 돌기구와 원시 도구를 사용했다. 이 시기에는 주로 사냥과 채집으로 생활을 유지했다. 주요 사냥의 대상은 원시적인 동물로, 화석화된 뼈나 도구로부터 그들의 사냥과 채집 활동을 추론할 수 있다. 이 시대 거주지는 동굴이나 임시 토지에 구축되었다. 사회 구조는 주로 채집 및 사
신분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계층질서내에서 각 신분에 대해 요구되는 생활방식이나 규범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천황, 쇼군, 다이묘, 사무라이, 농민, 상인, 천민계급으로 나누어 설명). 3. 베네딕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평범하고 소소한 행동이나 습관을 통해 일본문화를 충분히 이해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