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적 경험의 형태들 가운데, 가장 공통이 되는 ‘그리스도 안에’라는 표현이 각기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이어서 바울에게서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초기교회의 신비주의의 특징을 바울의 주요 신학내용과 함께 연결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초기교회의 대표적인 바울과 요한의 신비주의
현재는 과학의 시대이기 때문에 과학과 물질에 대한 포용적인 태도와 설명이 종교 안에 수반되어야 합니다. 현대사회는 과학이 지배하는 사회인 동시에 물질의 영역이 확대된 사회이기 때문에 과거 신비적이고 신화적인 것으로 간주되던 것들이 이제는 과학에 의해 해명되고 있음 인간의 사고 경향도
우연적인 현상의 저변에 존재할 수 있는 필연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장 많이 거론되는 대상은 신이나 영혼, 조상, 귀신 등의 초자연적인 존재나 힘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나 초자연적 존재나 힘이 우리의 삶에 개입해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데, 사고가 날 버스를 타지 못한 것은 신의 은총일
Ⅰ. 바울 신학의 요소
1. 유대교적 요소
바울사상에 어떤 요소가 있느냐 하는 문제는 또 하나의 문제가 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에게는 유대적 요소가 있다는 점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대인으로 랍비교육을 받았다.(랍비란 유대인들이 교사를 부르는 존경의 칭호이다.) 그래서 그의 서신중에
그리스도에게 성령이 수여된 삼단계를 다음과 같이 살펴보기로 하자. (1) 예수께서 잉태될 때에 하나님의 영은 예수의 영이 되어 생명을 주시고 성화케 하는 능력이 되었는데 예수께서 인자가 되어 끝까지 그의 일생을 마칠 때까지 그는 능력을 힘입어 살았던 것이다. (2)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서 성령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