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약성서(신약성경)의 출현
구전 시대가 지나고 문서 운동이 시작되자, 기독교 문헌들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 말은 우리가 현재 27권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신약성서 이외에도 다른 많은 복음서들이 있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문서들 중에서 어떤 것은 성서로 채택되고 어떤
신약성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아들로, 메시야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신 구원자로 보기보다 단지 인류에게 보편타당한 윤리적 교훈을 준 모범적 교사로 보려고 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총체적인 결론이기도 하였다.
Harnack의 예수연구가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을 계승하고 있다고 본다면, Schweitzer의 예
성경의 장애인에 대한 관점은 차별, 죄의 대가, 무능력자 등 대체로 부정적인 의미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데 장애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장애를 하나님의 섭리로 받아들이며, 자선과 복음전파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또한 성서에서 청각장
요한서신의 신학, 그리고 사도들의 신학을 담은 사도들의 서신까지 신약성서의 형성의 흐름을 타고 있다.
형성사를 중심으로 각 문헌들의 신학을 정리하고 있기에 쉽게 신약성경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몇몇 논쟁이 되는 주제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깊고 다양한 신학
신약성경의 중심은 인간들 가운데 오셔서 인간을 돌보시며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즉 병든 자들, 가난한 자들, 눌린 자들, 고아, 과부등 열악한 처지에서 고통받는 자들을 어떻게 보살펴 주었는가를 말하고 있다.
(1) 신약성서의 분류
①역사:
1) 예수행적 : 마태. 마가. 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