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 책은 신영복 교수가 성공회대학교에서 진행을 했었던 강의를 정리한 책이다.
시경(詩經) 몇 편의 시를 해석하고 감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신영복 교수의 ‘강의 - 나의 동양고전독법’(돌베개, 2004)을 읽기 시작하였다.
저자가 소개하는 제자백가의 각 사상 및 철학은 다르지만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2) 혁신적인 소쉬르 언어학
소쉬르 언어학이 이렇게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것의 기본명제가 이전의 언어학과는 근본적으로 달랐기 때문이며 그가 만들어낸 이론체계를 바탕으로 후대 학자들이 언어학을 계속 발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언어나 기호에 대한 전
나 서양에서 과학과 인문학의 거의 모든 언어 연구는 고대 그리스와 함께 시작했다. 그리스의 철학자였던 플라톤은 크라틸로스(Cratylus)에서 단어의 유래를 찾는 순수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가 만일 오늘날 살았더라면 catastrophe(대참사)라는 단어를 cat, astro, fee로 나누어 quick(빠른), colossal(거대한), costl
Ⅰ. 서론
한국에서의 기독교 선교는 능동적인 소수 한국인 구도자들의 활약에 힘입어 복음이 수용되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선교사들의 본격적인 선교활동이 전개되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이것은 천주교나, 개신교회나 마찬가지 현상이었다.
한국 천주교는 1784년 9월 이승훈이 이 벽과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