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말하겠다. 구어문화, 인쇄문화, 전자문화 및 전자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중 특히 전자문화 및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인쇄문화와 주로 비교하여 진행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 시대 속
연구, 그러므로 역사주의자들은 언어학을 언어사로 환원시켜 버렸던 것 소쉬르는 이러한 태도를 비판하고 언어를 그 자체로서, 즉 언어가 내적으로 갖고 있는 고유한 질서와 구조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언어는 언어 외적인 현상을 연구하지 않고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경우가 있다고 보는 입장
1. 3. 의미론의 지향점
1. 3. 1. 의미론의 목적
첫째, 의미론은 의사소통의 신비를 밝히는 데 기여하게 된다. 의사소통에서 의미가 차지
하는 비중은 절대적이 아닐 수 없다. 의미의 이해를 통해서 의사소통의 비밀을 파
헤쳐보려는 기대를 안고 있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간의 언어능력이기 때문에 실제 회화에서 사용된 언어뿐만 아니라 있을 수 있는 문장도 연구 대상으로 한다. 그리하여 문법적으로 옳으며 모든 문장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언어 규칙을 명시적·수학적으로 형식화하는 것이 생성주의 언어학의 목표이다.
이렇게 형식화된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 인간이 지구상의 많은 생명체 중 동물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으로는 불의 사용, 직립보행, 도구의 사용 등이 있지만,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에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고, 소쉬르의 언어학의 주요 내용을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