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을 통해 중국이 근대사의 거친 세파 속에 어떤 역사적 행보를 걸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이 글에서는 서태후와 보수파가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먼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신정의 내용으로 어떤 것들이 계획·실시되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정치·경제·군사·교육
정치체제 개혁안은 거기에 포함되어있지 않았다. 기성의 황제전제 지배체제에 손대지 않은 채 자본주의적 요소의 도입을 확대하고, 군사 ․ 재정 ․ 교육권 등을 중앙으로 회수하여 집권체제를 보강하는 것이 개혁의 지향점이었다.
이러한 중앙집권적 개혁에는 이유가 있었다. 백련교 ․
정치가 막을 내리지 않는 한 북한 경제나 주민의 살림살이는 아무런 진전을 보지 못할 것이다. 북한의 강성대국건설은 핵문제의 해결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선군정치는 ‘완성된 사회주의 정치방식’이 아니라 북한을 ‘파멸로 이끄는 정치방식’이 될 것이다.
-핵무기가 있으면 체제가
정치 사상으로 자리잡은 이러한 신정적 이론 즉 하향식 정부론은 신의 권력을 위임받은 지상의 대리자에 대한 저항은 신에 대한 반란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용납될 수 없었다. 이러한 하향식 이론의 체제 유지적 성향은 교회와 지배층들의 비호 아래 중세를 주도해 나갔으며 근대의 도래와 함께 시대
정치사회적 체제와 밀접 - 유교와 힌두교
3) 퇴거의 종교 : 주변의 문화와 사회구조 거부 - 불교, 조로아스터교, 도교
4) 보편적 영역의 종교 : 기독교, 이슬람교
(4) 종교와 국가의 관계유형 : 존스톤
1) 종교가 국가보다 우위에 있는 경우 - 신정정치
2) 국가가 종교보다 우위에 있는 경우 - 전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