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사상의 발생 이전에는 세계의 사상조류를 좌우하는 거의 독보적인 사상이었다. 노신은 이러한 진화론 사상을 일본 또는 서구로부터 직접 받아 볼 수 있었다. 노신의 진화론 사상 수용시기는 남경 광무철로학당 시절인 1899년 1월부터 1902년 1월 사이로, 엄복(嚴復)이 번역한 <천연론(天然論)>에
신청년(新靑年)』을 통해 발표된 루신의 광인일기는 중국 최초의 현대적 소설이다. 광인일기는 5․4 신문화 운동의 혁신적 운동이었던 ‘언문일치운동’, ‘백화문 운동’을 최초로 창작에 적용해서 백화체로 쓰여지고 있어서 언어적 측면에서도 계몽역할을 선도적으로 하고 있다. 루신은 중국 현
증대되었다. 그리하여 5∙4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 현대사의 출발점으로 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이 운동의 상징인 ‘민주와 과학’은 중국 현대사의 근저(根底)를 이루면서 ‘과학’은 ‘4개현대화(四個現代化)’로 그 맥이 연결 되고 있으며 ‘민주’는 북경의 봄과 같은 정치적 민주화를
중국사회주의 내에 존재하는 내부 모순을 적시에 조정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노동자 계급의 영도하에 사회주의민주를 발양하고 파업∙시위 자유를 허락하며 ‘쌍백’ 방침을 견지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하에서 모택동은 ‘쌍백’운동을 주장하고 또한 1957년 4월 27일 당중앙
중국의 지식사회는 사건의 중요성을 심사숙고하였고, 거기서 중국사회의 교훈이 될 만한 것을 끌어내고자 한 사람은 베이징 대학 사서로 있는 중국공산당 및 사회주의 사상의 선구자인 이대교와 <신청년>의 중심에 있던 진독수였다. 이러한 사상의 급변화는 중국의 국내외적인 요인에 의해 협력,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