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신데렐라 이야기
1. 신화이론가들의 입장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에 대하여 나카자와 신이치는 신데렐라는 샤먼이며 이야기 속에는 샤머니즘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이것이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석하였으며 융은 자
Ⅱ. 세계의 창조신화
이야기의 시작은 항상 ‘창조(創造)’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전 세계에는 창조에 관한 신화가 매우 많이 존재한다. 창조는 그 집단에 있어서는 가장 시작이기 때문이다. 신화는 종교와 철학, 문학의 원천으로서 인간의 관념과 삶의 체현이며 각 민족의 신앙과 풍습 그
창조로 설명된다.
각 나라,지역마다 다양한 창조신화가 있다.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구약성서의 창조신화가 있다. 천지창조는 구약성서 <창세기>전반에 기술되어 있으며 하나님은 천지창조 이전에도 존재하여 세계를 6일간에 걸쳐 창조하였다고 한다. 1일째 빛, 2일째 궁창
창조신화 속에 있는 세계관은 첫째, 그것은 한 존재자에서 다른 존재자를 만들어 내는 제작(poiesis) 내지 부모가 자식을 낳는 것과 같은 생산 작용을 뜻했고, 두 번째는 ‘절대 무에서의 유의 창조’를 의미하며 셋째는 미학적 차원에서의 예술 작품의 창작이나 또는 주체 철학적, 종교적 차원에서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