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자기가 곧 실존이다. 키에르케고르는 1835년에 이런 유명한 수기를 남긴다. ꡒ나에게 진리가되는 진리를 발견하고, 내가 그것을 위해 살수 있고, 죽을 수 있는 그런 진리를 발견하고 싶다.... 소위 객관적인 진리 등을 발견한들 그것이 나에게 무슨 소용인가. 철학자들이 구축한 체계를 이것저것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했다. 1928년, 그는 교수자격 국가시험에 응시했으나 실패했다. 그 이듬해 그는 시몬느 드 보봐르와 만났다. 이때부터 이 두 사람은 세인의 주목 거리가 된 실험적인 결혼생활을 시작했다. 그 해에 두 사람은 교수자격 국가시험에 응시하여 사르트르와 보봐르가 각각 1, 2등을 차지
철학과 사유를 체계화, 전체화하려는 모든 시도에 대해 일관되게 반대해 왔다.
■ 2차 세계 대전 전후 프랑스의 지적 풍토
장 폴 사르트르 : 실존주의적 현상학과 마르크스주의를 독창적으로 종합한 그는 개인적 실존에서 출발하였으나 마르크스주의를 수용한 후 사회적 실존을 해명하는 데 주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철학.
주로 20세기의 철학운동으로 대표자는 독일의 마르틴 하이데거와 카를 야스퍼스, 프랑스의 가브리엘 마르셀, 장 폴 사르트르, 모리스 메를로 퐁티, 스페인의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러시아의 니콜라이 베르댜예프, 이탈리아의 니콜라 아바냐노 등이다. 그러나 실존주의의 주요특징은 이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