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은 중국을 통해 전해진 서양 자연과학의 영향을 받고, 아울러 조선 자연과학의 성과에 기초하여 형성되었다.
이러한 실학의 특징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학사상은 실증 ․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즉 현실 생활에 쓰임새가 있는 지식을 추구한다는
할 수 있다.
3) 민족적 자주 정신
- 실학파는 사대주의에 반대하고 자주 정신을 강조 하였는데, 이는 조선이 진보적인 학자들이 발전한 서양 과학 문화를 받아들인 결과이고, 사대주의가 조선 봉건사회에, 초래한 심각한 위기에 대한 반성이며,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였다.
않았고 그럴 수도 없었으며, 봉건적 사상의식의 테두리를 철저하게 벗어나거나 사회발전의 추세를 분명히 인식할 수는 없었다. 그렇지만 실학사상가들은 봉건적 폐단을 개혁하고 부국강병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봉건적 쇄국정책에 반대하고 개방을 주장하였으며, 외국의 선진적인 과학문화
봉건국가의 붕괴과정과 자본주의 맹아형태’ 및 ‘이데올로기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이수광, 정약용, 서유구, 박지원 등 현실학파(現實學派)라
사회개혁사상이고, 수기치인을 위한 실정, 실용 실증 등 실의 학문으로서 유학의 본령을 되살리기 위한 사상체계이다. 그리고 정통 성리학의 세계 질서관인 화이론적 세계관을 극복하고 있고, 민본주의 정치사상을 발전시켰으며 봉건적 신분제도를 비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실학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