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파의 경제사상
1. 실학의 발생
조선 후기에 일어난 두 번에 걸친 오랜 전쟁(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으로 우리나라의 많은 땅이 황폐화되어 못쓰게 되고, 식량 생산이 줄어들어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나라 일을 맡은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고 백성들의 어려운 사정은 소홀히 하여 많
실학자 박제가 북학의의 작성배경
박제가의 생애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그가 청나라에 다녀온 사실이다. 그는 1778년에 사신으로 떠나는 채제공(蔡濟恭)의 수행원 자격으로 청나라에 가서 청나라 학자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문물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이후에도 두 차례 더 청나라를
경제사상가였다. 그는 국가를 부강시켜려면 청의 물질제도를 배워 생산기술과 도구를 개선하고, 국내상업과 외국무역을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개혁사상은 1781년 1월 22일에 올린 그의 「병오소회(丙午所懷)」와, 1799년에 농서로서 바친 「북학의 진소본」를 통하여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이다. 왜냐 하면, 실학이 유학 사상에 토대하고, 유학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그것은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실학 운동은 사림의 성리학이 현실 세계에서 긍정적 의미를 상실하자,
경제사상을 정립하고자 하고 또 당시의 사회상을 파악하려는 것이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이다.
이익이 생존한 것은 1681년(肅宗 7년)부터 1763년(英祖 39)까지 83년이 되며 肅宗, 영조의 이대에 걸친 시기이다. 그러나, 실제로 경세가로서 시폐(시폐)를 분석․강구하고 또 이러한 시폐를 개혁하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