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있어 서유럽에 비해 낙후되어 있는 국가라는 사실과는 대조적으로 러시아에는 볼세비키에 의해 약속된 새로운 이상적인 세계에 관한 황홀한 기대가 있었던 소수의 진정한 전위예술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조형이념이 펼쳐지고 있었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구성주의를 러시아의 가장 실험적인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김기창, 천경자, 박래현, 서세옥 등이 활발히 활동하였다.
서양화는 1930~40년대에 일본을 통하여 새로운 미술운동이 소개되었다. 고회동을 비롯하여 김관호, 나혜석, 히종우 등이 초기에 활동하였고, 야수파적인 경향을 띤 구본
Ⅰ. 서론
미술치료는 작은 습관들이 거듭되어가면서, 하나의 행동들로 조화되어 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미술 치료는 문제가 있는 유아에게 현실을 다시 적응하게 하는 것으로 그것은 상상하기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술 치료실이라는 특별한 장소에서 개인적인 활동을 하더라도 미술치료사와의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
표현주의의 배경
발전사적 필연성
1916년 바르가 쓴 『표현주의』라고 하는 책에서는 표현주의의 이념적인 측면에서 나타난 형식적인 현상을 근본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바르는 이미 리글이나 보링거가 이야기한 것과 마찬가지로 미술사는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는 발생학적인 발전에 종속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