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 국제적인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었고 동상의 제작이 활발하였다. 건축은 서양문명이 들어옴과 함께 서양식 건축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1909년 영국인이 르네상스식으로 설계한 덕수궁 석조전과 명동 천주교 성당, 그리고 러시아인이 파리의 개선문을 모방하여 설계한 독립문등은 초기의 대표
그의 생활에 대한 애착과 성실성은 그를 가장 한국적인 화가로 평가받기에 충분하도록 만들었던 것이며, 또 조형방식에서 보이는 평면화법, 마띠에르 형태의 왜곡 등은 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사상적인 면과 더불어 조형적인 면에서 근대 미술사에 큰 획을 그었다.
뉴욕시절의 작품들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1970
무제, 1966
달을 휘감은 구름
꽃을 감싼 덩굴풀
달을 솜이불 삼아 청하는 깊은 밤
꽃을 모시이불 삼은 나른함
해맑은 미소가 꿈꾸던
내가 태어나기 훨씬 전
별보다 많은 하루
은하수 가득했던
어느 날 밤의 이야기
1955년에 처음으로 미도파 화랑에서 개인전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시회 이후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져 거식증에 걸리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게 된다. 그렇게 만든 작품은 뉴욕에 있는 모던 아트 뮤지엄에 소장되었다. 그는 통영으로 이주한 후, 지금까지 회자되는 수많은 작품을 남기게 된다. 이
색면 자체가 형태와 선에 의해 규정되는 변모를 추구했다고 평했다. 주로 ‘산’이라는 자연을 중요 모티브로 한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탐구한 작가는 “내가 대상으로 한 것은 자연”이지만 “구체적인 대상물로서의 자연이 아니고 선이나 면이나 색채, 그리고 그런 선과 면과 색채들로 구성된 비